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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입시

영화 입시 칼럼 - 6. 단편영화시나리오 양식 -1

단편 영화 시나리오 양식은 작품의 핵심 요소를 정리하고 조직하는 중요한 단계이다.

이 양식은 영화 제작 과정에서 필수적인 도구로 사용되며, 영화 제작자가 작품의 전체적인 흐름을 시각화하고 구조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글에서는 단편 영화 시나리오 양식의 중요성과 요소, 그리고 효과적인 양식을 작성하는 팁에 대해 살펴볼 예정이다.

 

씬 (scene)

은 ‘장소와 시간’에 따라 바게 된다. 표기는 주로 s#1 장소로 표기된다.

 

ex. s#1 경찰서(낮/안) / s#2 도로(밤/밖)

 

넘버 뒤에 장소의 이함께 괄호를 하고 (낮,(낮, 밤 /안, 밖)을,밖) 표시한다. 이것을 표시하는 이영할 때 낮씬과 밤씬, 야외영과 세트 촬영 등을 쉽게 구분하여 편하게 비하기 해서이다. 장소 외에도 이 바는 조건이 있다면 바로 시간이다. 만약 었던 장면이 으로 바뀌었을 경우, 혹은 훌쩍 시 간이 경과되어 10년 후로 시간이 을 경우, 씬신을 따로 내어 표기하기도 한다.

 

에 대한 이해가 저 필요하다. 은 시간과 공간이 같이 진행되는 것을 기으로 나것이다. 아 무리 같은 장소에서 일어일이라 하더라도 새벽에 일어사건은 두 개으로 구분되어야 한다. 따라서 한 에는 가하면 하나의 표를 설정하는 것이 다.

 

예를 들면 철수와 영가 다이 있을 때, 이 표는 여러 가지가 될 수 있다. 영화의 전반부라면 주인공을 소하는 적을 가진 것이고, 다른 곳이라면 두사람의 갈등관를 강조하는 적을 가진 것이며, 또 다른른 경우라면 중 한 사도 변화를 적으로 한 것일 수 있다. 따라서 다적으로 구성되는 이 있지만 가하면 하나의 에는 하나의 적만을 어 표현하는 것이 다. 그래야만 관객에게 입적이며 획적으로 이야기와 정서를 전달할 수 있다.

 

ex. s#3 바닷가(낮/밖) s#4 바닷가(밤/밖)


하지만 이 경우반드시 구분을 하지 않아도 된다. 그냥 엔터를 친 후, (시간 경과) 혹은 (점프) (cut to)등의 표기를 하고 시간의 흐름을 표기하기도 한다.

 

대사

대사 시 마가지다. 영화 에서 인물이 대사를 하는 것은 단히 일상적인 습을 보여주기 위함이 아니다. 그것은 그 인물이 그 말을 으로관객에게 무인가 하나의 정보를 져 주고 관객을 사 오 잡기잡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무의미한 대사라가 생략해도 될 필요한대사를 발해서는 곤란하다. 한 인물이 "나는 이고 "라는 대사를 다고 치자. 이 대사는 그 인물의 제 의지를 드러내 는 것일 수도 있지만 단히 자혹한 정을 드러것일 수도 있다. 또는 정반대로 상대방의 대 사를 어내기 해 시나리오 작가가 은 ‘인형 대사’ 일 수도 있다.

 

그 다에 주의할 것은 문어대사다. "비 오는 이면 한 커피를 마시고 어." 은 이대사를 거의 볼 수 지만 이와 사한 대사가 아성된 영화나 드라마에서 가끔씩은 등장한다. " 비 오네, 커피네,커피 있나?"식의 대사라면 훨씬 좋을 것이다. 한편 이 대사를 하고 난 후 인물이 단커피 마시는 것으로 끝난다면 그것은 대사로서 전가치가 는 것이다.

 

커피를 마시려다가 구의 적을 발한다거나 그 말을 하자 다핀잔다거나 하는 등 분명한 적이 있을 때 그 대사는 가치가 있는 것이다. 그다고 해서 무조건 구어대사가 다는 것은 아니다. 적한 경우 라면 화려한 문어의 대사가 을 발할 때도 얼마지 있기 때문이다. 우디 앨런의 영화는 수다 스러정도로 대사가 많고 또 문어인 경우도 많다. 오히려 그 영화의 장점을 더 잘 드러내는 할을 한다.

지문

그다음은것인가 하는 점이다. 보자의 경우에 지문을 마치 소설의 처럼 화려하고 길게 쓰는 경우가 많다. 우이 말에 를 기여야 한다. "하면 대사 작으로만 사하라. 그래도 될 때 대사를 시라." 이 말은 대사 는 무성영화를 지한다는 이 아니다.

 

영화라는 매체의 특성상 대사가 이도 많을 것이 전달될 수 있으로 주로 대사를 통해 이야기를 전달하려는 경우 실패 성이 높음을 강조하는 말이다. 따라서 지문 시 어게 영상적으로 표현할 것인 가는 감독의 영으로 남겨두고 시나리오 작가는 짧고 건조하게 사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자이 그 시나리오로 감독을 하는 경우라도 마가지로 지야 하는 원칙이다. 따라서 ‘주싶었다. 바가에 하은 점 하나 고, 그것을 보는 주의 가에는 푸른 잉크가 왈칵 쏟아지는 듯했다.’ 이식의 지문은 전이 되지 않는 지문이다.

 

여기에서 핵심은 주가 아주 슬 프다는 사이다. 따라서 시나리오 작가는 주슬프기 때문에 어를 하는가만 짧게 사하면 된다. ‘바다를 다보발을 은 채로 물으로 들어다.’ 이식이면 되는 것이다. 만약 의 대사가 나기 무게 말을 이어하거나, 혹은 나기도 전에 말을 내어서 대사가 약 간 치는 표현하고 다면 오(O.L)이란 용어를 도 된다.

 

나레이션

내레이션은에서 들리는 소리 또는 해설을 말한다.

이 경우 대사 쓰는 형식과 같지만, 따로 NA를 표시해서 내레이션이라는레이션 것을 표시하기만 하면 된다.

 

ex. s#1 집 앞 도로(낮.밖)


길가에 아 있는 어줄리. 승용차 뒷좌석브라이를 바라보며 지나다.

 

브라이(NA) 나에겐,NA)나에겐 이건 으로 5년 이상의 시간동안의 도다니기와 의 시작이다. 이건 모두 1957, 2학이 시작되기 전에 시작다.

 

지나가는 브라이의 차를 호기심 있게 바라보는 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