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더불어 연극화 즉, 드라마는 인류 역사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예술 형식이다.
영화와 드라마는 우리의 감정을 흥분시키고 우리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데에 큰 영향을 미치며, 또한 사회적, 정서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둘은 인물, 스토리, 그리고 표현 방법을 통해 사람들에게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영화는 연극, 소설, 시 등의 문학작품을 각색하며 끊임없는 발전을 해왔다.
각색이란
어떤 매체에서 다른 매체로 옮긴다는 것을 뜻하며, 또한 기성의 예술 형태를 다른 예술의 방식으로 작업하여 재생산하는 것을 말한다.
영화의 대본인 시나리오로 그 무엇인가를 변형시킨다는 것은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다. 시나리오 작가의 개인적인 역량과 경험에 관한 일이다. 영화로의 각색의 대상이 되는 것 가운데 가장 일반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것은 두 말할 나위 없이 소설이다.
소설은 영화감독이나 시나리오 작가들이 가장 선호하는 대상(원작)이 된다. 요컨대, 각색이란 변경, 단순화, 압축, 제거 등의 필요에 따라 시도되어야 하는 드라마적인 변형, 즉 이를테면 '극적 허 용'의 문제인 것이다. 실제로 일어난 일을 소재로 한 영화를 볼 때 '사실 은 저렇지 않았는데' 하는 느낌을 가져본 경험이 누구에게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아마 드라마를 풀어나가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변형이었을 가능성이 크다.
우리가 살고 있는 실제의 삶은 3장 구조에 딱 맞아떨어지지 않는다. 소설들이란 대체로 너무 많은 이야기들을 담고 있거나 전혀 비주얼 하지 않거나, 너무 내면의 성찰에만 집중되어 있게 마련이다. 대개 단편소설은 사건들이 너무 부족하거나, 비주얼이 약한 대신 내면만을 파고들기 일쑤이다. 원작이라는 것을 읽거나 실제의 사건들을 살펴보노라면 그것을 있는 그대로 영화에 옮기고 싶다는 충동이 느껴지는 것도 자연스러운 일이다.
작가의 역할
따라서 시나리오 작가는 각색에 임할 때 항상 이러한 두 측면을 끊임없이 저울질해야 한다. 원작에 충실할 것인가 아니면 드라마적 필요에 따른 압축과 첨예화의 요구에 충실할 것인가를 결정짓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문제이다. 스크린 위에서 펼쳐질 드라마가 제대로 작동되기 위해서는 원작 내에서 무엇을 찾아내야 하고, 어떤 장면들을 유지해야 하며, 또 다른 장면들은 언제, 왜,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를 알 것이다.
작가는 또한 사건의 저류에 흐르는 드라마의 본질을 찾아내고, 서로 연결될 것 같지 않은 요소들을 솜씨 좋게 묶어내어 주제와 드라 마에 기여하게 함으로써, 원작의 스토리에 있는 본연의 진실을 제대로 드러내려 애쓸 것이다. 관객이 스크린 위에서 보는 것은 리얼한 것이다. 배우는 곧 그 인물이며, 영화 속 장소와 사건들 역시 리얼하게 다가온다. 독자는 소설을 읽을 때 그 속에 등장하는 인물과 장소와 사건들에 대해서 상상의 나래를 펼치면서, 소설가의 개인적인 명상을 마치 귀엣말로 듣고 있는 듯한 기쁨을 느낄 수 있다.
극화의 유형
각색에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으며, 각각 고유한 특성과 매체를 가지고 있다. 연극 극화는 무대에서의 라이브 공연을 포함하며, 인간 상호 작용의 즉각성으로 청중을 사로잡는다. 문학적 각색은 서면 작품을 시각 및 청각적 경험으로 변환하는 반면, 시각 및 디지털 각색은 기술을 활용하여 몰입형 내러티브를 만든다.
스토리텔링에서 각색의 역할
각색의 핵심은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청중을 이야기 세계에 몰입시킴으로써 스토리텔링을 풍부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를 통해 스토리텔러는 복잡한 아이디어와 주제를 설득력 있게 전달하여 청중의 정신에 지속적인 영향을 남길 수 있다.
각색이 시청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
각색이 시청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각색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면 시청자를 새로운 세계로 안내하고, 강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며, 크레딧이 끝난 후에도 오랫동안 생각을 자극하는 힘을 발휘한다.
감각을 자극하고 지성을 자극하며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각색은 문화적 환경을 풍요롭게 하고 영화 제작 예술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촉진한다.
결론
결론적으로, 각색은 감독이 매력적인 내러티브를 만들고 강력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며 전 세계 관객을 사로잡을 수 있게 해주는 영화 제작의 필수 요소이다.
영화 제작자는 플롯 개발, 캐릭터화, 대화, 촬영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시청자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는 몰입감 있는 영화 경험을 만들 수 있다. 시대를 초월한 주제를 탐구하든 스토리텔링 혁신의 경계를 넓히든, 드라마틱라이제이션은 영화 예술의 초석이 되어 한 프레임 한 프레임 인간의 경험을 풍요롭게 한다.
'영화입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입시 칼럼 - 6. 단편영화시나리오 양식 -1 (0) | 2024.04.06 |
---|---|
영화 입시 칼럼 - 5. 단편 영화 시나리오 쓰는 방법 (1) | 2024.04.06 |
영화 입시 칼럼 - 3. 영화가 이야기를 표현하는 방식 (0) | 2024.04.06 |
영화 입시 칼럼 - 2. 이야기의 요소 (1) | 2024.04.04 |
영화 입시 칼럼 - 1. 스토리란 무엇인가? (0) | 2024.04.04 |